한국복식의 선명한 기준 한국복식 학회

연구윤리규정

  • 홈으로
  • > 학술지
  • > 연구윤리규정
한국복식학회 연구 윤리 규정
제1절 연구 저자의 윤리지침
제1조 학문의 자유와 사회적 책임
연구에 종사하는 복식학자는 학문의 자유에 대한 기본권을 가지며, 이에 따른 다음과 같은 사회적 책임과 의무를 다한다.
1. 사상, 종교, 나이, 성별, 출신학교 및 사회적 계층과 문화가 다른 집단의 학문적 업적에 대하여 편견없이 인정한다.
2. 자신의 주장을 반박하는 설득력있는 증거를 발견하면, 자신의 오류를 수정하려는 자세를 가진다.
3. 새로운 연구문제, 사고체계 및 접근법에 대하여 편견 없이 검토한다.
제2조 연구결과 보고
1. 자료 및 결과를 허위로 조작하지 않는다.
2. 연구 대상 개개인이 식별될 수 있는 자료는 익명화하여 보고하여야 한다.
3. 출판된 연구결과물에서 중대한 오류가 발견되면, 정정, 취소, 정오표 등 적절한 출판수단을 사용하여 오류를 바로잡아야 한다.
제3조 연구부정행위의 범위
연구부정행위는 연구의 제안, 수행, 결과 발표 등에서 행하여진 위조, 변조, 표절, 부당한 논문저자 표시, 기타 등을 말하며 다음 각 호와 같다.
1. “위조”는 존재하지 않는 자료 또는 연구결과 등을 허위로 조작하는 행위를 말한다.
2. “변조”는 연구 재료, 장비, 과정 등을 인위적으로 조작하거나 자료를 임의로 변형?삭제함으로써 연구 내용 또는 결과를 왜곡하는 행위를 말한다.
3. “표절”이라 함은 타인의 아이디어, 연구내용 및 결과 등을 정당한 승인 또는 인용없이 도용하는 행위를 말한다.
4. “부당한 논문저자 표시”라 함은 연구내용 또는 결과에 대하여 과학적, 기술적 공헌 또는 기여를 한 사람에게 정당 한 이유없이 논문저자 자격을 부여하지 않거나, 반대로 과학적, 기술적 기여를 하지 않은 자에게 감사의 표시, 예우 등을 이유로 논문저자 자격을 부여하는 행위를 말한다.
5. “기타”라 함은 학계에서 통상적으로 용인되는 범위를 심각하게 벗어난 행위를 말한다.
제4조 출판 업적
1. 저자는 자신이 실제로 행하거나 공헌한 연구에 대해서만 저자로서의 책임을 지며, 또한 업적으로 인정받는다.
2. 논문 저자의 순서는 지위에 관계없이 연구에 기여한 정도에 따라 반영하여야 한다.
제5조 연구물의 중복 게재
저자는 이전에 출판된 자신의 연구물(게재 예정이거나 심사 중인 연구물 포함)을 변동사항 없이 국내외를 막론하고 다른 학술지에 발표하거나 게재하지 않는다.
제6조 인용 및 참고문헌 표시
1. 학술 자료를 인용할 경우에는 상식에 속하는 자료가 아닌 한 반드시 그 출처를 명확히 밝혀야 한다. 또한 개인적인 접촉을 통해서 얻은 학술자료의 경우에는 그 정보를 제공한 자의 동의를 받은 후에 인용할 수 있다.
2. 타인의 글을 인용하거나 아이디어를 차용 또는 참고할 경우에는 인용 여부 및 참고 여부를 밝혀야 한다.
제7조 저작권 침해
저작권자의 허락 없이 타인의 저작물을 자신의 연구에 이용하지 않는다.
만약 이를 위반하여 분쟁이 발생하는 경우 연구자가 책임진다.>
제8조 논문의 수정
저자는 논문의 심사 과정에서 제시된 심사위원과 편집위원의 의견을 수용하여 논문에 반영하고, 심사 의견에 동의하지 않을 경우 그 근거와 이유를 상세하게 적어서 심사위원 및 편집위원에게 통보한다.
제2절 편집위원의 윤리지침
제1조
편집위원은 투고된 논문의 게재 여부를 결정하며, 저자의 인격과 학자로서의 독립성을 존중한다.
제2조
편집위원은 투고 논문을 저자의 성별, 나이, 소속 기관은 물론 어떤 선입견 없이 오직 논문의 질적 수준과 투고 규정에 근거하여 공정하게 취급한다.
제3조
편집위원은 투고 논문을 해당 분야의 전문적 지식과 공정한 판단력을 지닌 위원에게 심사를 의뢰한다.
제4조
편집위원은 투고 논문에 대하여 게재가 결정될 때까지 다른 사람에게 저자에 대한 사항이나 논문의 내용을 공개하지 않는다.
제3절 심사위원 관련
제1조
심사위원은 학술지의 편집위원회가 의뢰하는 논문을 심사규정에 따라 성실하게 평가하고 평가 결과를 편집위원회에 통보한다. 만약 자신이 해당 논문을 평가하기에 적임자가 아니라고 판단할 경우에는 편집위원회에 지체없이 그 사실을 통보한다.
제2조
심사위원은 논문을 객관적 기준에 의해 공정하게 평가한다. 충분한 근거 없이 논문을 탈락시키거나, 심사자 본인의 관점이나 해석과 다르다는 이유로 논문을 탈락시켜서는 안 되며, 심사 대상 논문을 제대로 읽지 않은 채 평가하지 않도록 한다. 심사서에는 논문에 대한 자신의 소견을 밝히고, 수정 및 보완이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에 대해서는 그 이유를 상세하게 제시한다.
제3조
심사위원은 심사 논문에 대한 내용을 공개하지 않는다. 또한 논문이 게재된 학술지가 출판되기 전에 해당 논문의 내용을 인용해서는 안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