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복식의 선명한 기준 한국복식 학회

회원소식및홍보

  • 홈으로
  • > 회원공간
  • > 회원소식및홍보

회원소식 및 홍보 [전시] 노원문화예술회관 2010 기획전시_Shinmi Park: Fashion, Our Stories…
2010-12-09 00:00:00
한국복식학회 <> 조회수 1699

Shinmi Park: Fashion, Our Stories...'


? 노원문화예술회관 기획초대전: 『Shinmi Park: Fashion, Our Stories...』
? 장소: 노원아트갤러리(http://www.nowonart.kr) T: 02 2116 4778/4770
? 일시: 2010. 12. 14(Tue) - 12. 28(Tue)
? Opening Reception & Performance: 2010. 12. 14(Tue) 5:00 pm
패션퍼포먼스: collaboration with 이원국 발레단



현대와 미래의 옷은 단순히 인체를 쾌적하게 하고 보호하며 아름답게 보이게 하는 '의복' 이라는 기본적인 욕구 충족을 넘어서 끊임없이 변화하는 새로운 이미지의 창출이라는 ‘패션’의 개념을 강하게 요구하고 있다. 그래서인지 요즘 우리에게는 낯설고 이색적인 분야지만 예술로서의 패션을 읽어내는 ‘패션아트’영역이 주목 받고 있다.



12월 노원아트갤러리의 기획초대전인 'Shinmi Park: Fashion, Our Stories...'전에서 작가는 패션 스타일의 가변성을 차연(差延,차이와 연기)적 놀이로 풀어간 실증작품들을 흥미롭고 진중하게 펼쳐놓는다.



“옷과 우리의 몸은 상호보완적 관계를 유지하며 개개인의 의미 있는 이야기를 풀어나간다. 패션의 기능은 몸을 보호하거나 혹은 가시적이며 상징적인 의미를 만들며, 이것은 몸과 만나 실질적 가치를 드러낸다. 누구나 매일 옷을 고르고 입으며 자신만의 스타일을 표현해 나가는 것, 곧 개인이 패션을 통해 자신의 스타일을 만들어나가는 행위는 예술 혹은 디자인 영역과 같이 창조의 속성을 내재하기 때문에 개인이 만들어내는 각각의 스타일은 하나의 개인적 예술로 간주할 수 있다”고 작가는 밝히고 있으며 “하나의 옷이 입혀지는 사람에 따라 다양한 스타일로 연출된다”는 우리 일상의 모습을 ‘가변성Changeability’이라는 명제를 통해 표현하고 있다. 작가는 개인적인 스타일을 지속적으로 만들어내는 우리의 모습을 동일한 형태의 의상의 분리와 재결합을 통해 이번 전시작품속에서 표현하고 있다.